조금만 생각을 전환하면 풍경사진 잘 찍는 법이 보인다!
본문 바로가기
촬영 - 활용백서

조금만 생각을 전환하면 풍경사진 잘 찍는 법이 보인다!

by 사노러면 2024. 1. 28.

"
조금만 생각을 전환하면 풍경사진 잘 찍는 법이 보인다.
"

 

풍경사진은 사진가들에게 꽤 인기 있는 사진 장르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블로그나 SNS과 같은 인터넷상에 올라는 많은 사진들중에 풍경사진의 비중은 꽤 높은 비율을 기록하는데요. 이러한 풍경사진들 볼 때면 마치 공식처럼 인식되어 있는 몇 가지 공통점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공통점을 벗어나 남다른 풍경사진을 촬영하는 몇 가지 방법과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볼까 합니다.

풍경사진엔 광각렌즈가 가장 적합한가?!

풍경사진을 촬영한다는 전제하에 렌즈를 떠올리면 당연히 광각렌즈를 떠올리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광각렌즈는 화각이 넓어서 좀 더 광활하고 웅장한 느낌을 선사하며, 많은 것을 담을 수 있어 앞서 말했듯이 풍경사진=광각렌즈가 거의 기정사실화되어 있지만 과연 광각렌즈만이 풍경사진에 진리일까요?!

아래와 같이 2장의 사진이 있습니다. 왼쪽의 사진은 35mm 광각 화각으로 촬영한 사진이고, 오른쪽의 사진은 135mm의 망원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오른쪽의 사진이 더 좋아 보입니다. 왜냐하면 왼쪽의 이 사진의 주제가 되는 도로의 라인이 오른쪽 사진에 비해서 명확하지도 앉을뿐더러 전경에 너무 많은 나무들이 시야를 가로막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사진 또한 왼쪽은 16mm 광각으로 촬영한 것이고 오른쪽은 400mm 망원으로 촬영한 사진인데요. 왼쪽 사진의 경우 전체적인 풍경에 집중했다면 오른쪽의 사진은 디형의 선과 에메랄드 빛 수면의 그러데이션에 좀 더 집중해서 표현한 사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개인적으로 광각으로 촬영한 왼쪽 사진보다 오른쪽 망원으로 촬영한 사진이 좀 더 촬영 장소의 느낌을 잘 전달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우 때문에라도 넓은 화각의 광각렌즈가 반드시 풍경사진 촬영용 렌즈의 진리가 아니란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므로 촬영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화각의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풍경사진은 가로사진이 진리일까?!

가로사진은 좌우로 분산되는 시선으로 인해 사진을 보는 이에게 좀 더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며, 세로사진은 위아래로 분산되는 시선으로 인해 긴장감을 주는 것이 일반적인 느낌입니다. 이런 가로사진과 세로사진의 다른 특징 중 광각렌즈는 어떤 비율이 잘 어울릴까요?! 보통 광각렌즈는 넓은 화각으로 사진을 보는 이에게 웅장하고 광활한 느낌을 선사하고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가로로 촬영한 풍경사진보다 오히려 세로로 촬영된 풍경사진이 좀 더 사진에 인상적인 느낌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좋은 풍경사진을 얻고 싶을 때 권장 드리는 방법은 가로사진만 촬영하지 말고 세로로도 촬영해 두 사진을 비교해보고 결정하는 것입니다.

 

 

많이 담는 것보다 구도와 선이 중요하다!

풍경사진은 일반적으로 자신이 보고 있는 장면 전체가 주제와 소재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이유로 좀 더 넓고 많이 담는 것이 풍경사진에 기본이긴 합니다. 하지만 넓게 많이 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진 속의 구도와 배치 그리고 선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사진을 예로 들어보자면 왼쪽은 단순히 넓은 화각에 많은 부분을 담기 위해서 촬영 장면과 평행한 상태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반면 오른쪽 사진은 화각은 넓은 광각의 화각을 이용했지만 가능한 3분할 구도를 이용해 제주도 월정리 해변가에서 유명한 의자를 주제로 표현해 촬영한 풍경사진입니다. 얼핏 봐도 단순히 많이 담는 것보다 구도와 배치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의 경우 위와 마찬가지로 왼쪽 사진은 광각의 장점만을 살려 넓게 촬영한 사진이며, 오른쪽 사진은 사람이 지나다니는 인도와 다리를 이용해 사진에 선형적인 요소를 사진 속에 표현해 사진을 보는 이로 하여금 시선의 흐름이 생기도록 만들었습니다. 이와 같이 사진 속에 선형의 요소를 더해주면 사진을 보는 재미와 느낌이 더 좋아집니다

 

 

 

이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곡선 라인 구도, 터널형 구도, 대각선 구도, 대칭형 구도 등을 사물의 배치와 적절히 활용하면 좀 더 인상적인 풍경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곡선 구도(좌)(와 터널형 구도(우)
대각선 구도와 소실점이 표현된 사진

 

이상으로 풍경사진을 좀 더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중요한 것은 사진은 공식이란 것이 없고 자신의 느낌대로 다양하게 표현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풍경사진 뿐만 아니라 다른 다양한 사진 장르에서 다른 사람이 촬영하는 방법에만 치우치지 말고 자신만의 느낌이나 방법을 적극적으로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