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ON 버튼의 사용법?!
본문 바로가기
촬영 - 활용백서

AF-ON 버튼의 사용법?!

by 사노러면 2024. 1. 28.

오늘은 중급기 이상의 DSLR 카메라로 입문 하시는 분들이 미리 배워 놓으면 좋을 DSLR 카메라 활용도 향상 팁이자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바로 DSLR 카메라 바디에 후면에 배치된 AF-ON 버튼에 대한 내용입니다.

 

 

"

DSLR 카메라의 AF-ON은 어디에 쓰는 버튼인고?!

"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DSLR 카메라가 본체 우측 상단에 위치한 셔터버턴을 반누름을 하면 AF가 작동하고 정해진 측거점 또는 자동 측거점이 할당되면서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그리고 이 상태에서 셔터버튼을 완전히 누름을 하면 맞추어진 초점을 기반을 촬영장면이 기록됩니다.

그런데 캐논이나 니콘의 중급기 이상 DSLR 카메라의 뒷면을 보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AF-ON'이란 버튼이 있습니다. 촬영시 이 AF-ON 버터은 셔터버튼의 반셔터와 마찬가지로 '측광과 초점잡기' 역할을 하는 버튼인데요. 그럼 왜 이 반셔터가 뒷쪽에도 있는 것일까요?!

 

 

 

 

"
AF-ON 버튼을 잘 사용하면 촬영이 더 정확하고 쉬워진다!
"

AF-ON 버튼은 메뉴 설정 변경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할당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AF-ON 버튼 또한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한데요. 대표적인 AF-ON의 활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활용법1.  연속촬영시 원래의 측광시작 및 AF고정으로 활용

"

빠르게 움직이는 인물이나 동물 그리고 사물등의 피사체를 추적하며 촬영할때 사용하는 두가지 카메라 설정이 있습니다. 바로 '연속촬영설정'과 '동체추적 AF(캐논에서는 AI-Servo라 부름)'죠.

이 2가지 설정으로 셔터버튼을 반셔터로 눌러 움직이는 피사체에 초점을 잡으면 카메라는 계속해서 움직이는 피사체를 추적하면서 측거점의 위치를 움직이며 추적을 하고 셔터버튼을 완전히 누르고 있으면 연속촬영을 계속하게 되는 것이죠. (최대 연속촬영매수, 버퍼, 동체추적성능은 기종에 마다 다름)

이럴경우 셔터버튼의 반셔터로 측광개시 및 AF고정을 모두 해버리면 막상 셔터버튼을 완전히 눌러 연속촬영이 들어가 동체추적의 간격이 발생하고, 셔터버튼을 누를시 흔들림 등으로 핸드블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경우 AF-ON으로 측광과 함께 동체추적을 계속적으로 수행하고 셔터버튼은 오직 촬영을 위한 용도로만 사용하면 이런 동체추적 및 연속촬영이 한결 편해집니다.

 

 

 

"
활용법2.  노출과 초점을 분리해 촬영하는 용도

"

아시다시피 카메라의 셔터버튼을 반누름 하면 측거점의 위치를 기준으로 노출과 초점이 모두 고정됩니다. 이런 경우 이전에 제가 포스팅했던 카메라 노출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내가 원하는 노출을 맞출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 보통 노출고정(*버튼)이란 버튼을 카메라가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것이구요.

다시 돌아가 이럴경우 AF-ON은 '측광 및 AF'로 설정해 두고, 반셔터는 '노출고정'으로 설정해 노출과 초점을 분리해 촬영하는 것입니다.

 

좀더 쉽게 설명하면, 위와 같이 설정해둔뒤

1. 촬영장면내에서 적정노출이 나올만한 지점에 초점을 위치시키고 '셔터버튼의 반셔터'로 노출고정을 한 다음

2. 다시 자신이 촬영하고자 하는 장면으로 변경 후 'AF-ON 버튼'을 초점을 고정해 촬영하면

초점이 맞는 위치의 측광량 가중치로 인해서 사진이 어둡거나 밝게 나오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이 설정으로 촬영하시면 초점은 무조건 AF-ON 버튼으로만 사용하시는 겁니다. 반셔터 눌러도 노출 고정만 되고 초점은 잡히지 않습니다.

 

 

 

"
그밖의 AF-ON 버튼의 용도

"

그밖에 AF-ON 버튼을 활용도는

'AF-OFF 설정'으로 초점이 고정되지 않아 촬영되지 않을때 일시적으로 강제촬영을 할 수 있도록 해주거나

 

'ONE-SHOT <> SERVO'로 단일 AF 방식과 동체추적 AF방식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전환해 사용하는 용도

그리고 '*AF-OFF 설정'으로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시 수동초점을 일시적으로 이용하고자 할 경우 유용합니다.

이밖에도 자신이 촬영장르나 방식과 함께 버튼의 기능 할당의 적절한 조합으로 AF-ON을 활용하는 방식은 무궁무진(?)하게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DSLR카메라! 별로 기능이 많지 않은 것 같지만 찾아보면 활용도는 다양하게 만들어 낼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