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레 시선을 사로잡는 풍경 사진 촬영 구도 잡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쵤영 - 기초강좌

자연스레 시선을 사로잡는 풍경 사진 촬영 구도 잡는 방법

by 사노러면 2024. 4. 13.

따뜻해지는 봄, 여행 가서 풍경 사진을 잘 찍고 싶다면 가장 먼저 알아둬야 하는 게 바로 ‘사진 구도’입니다. 카메라와 피사체 거리, 높낮이와 기울기, 배치와 배열 모두 구도에 포함되는데요. 풍경 사진에 있어서, 구도는 입체감과 공간감을 갖게 해주고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부각시켜줍니다. 구도만 잘 알아두셔도, 실패하지 않는 풍경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 풍경사진 촬영팁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풍경 사진을 만들어보세요!


01. 삼분할 구도로 감각적인 사진을 만들어보세요.

(좌) Instagram @bigg_jun                                        (우) Instagram @sheawinterphoto

Instagram @bigg_jun

삼분할 구도는 풍경 사진에 있어 가장 대표적인 구도입니다. 카메라 뷰파인더에 보이는 평면에 가로나 세로의 선들이 교차하는 포인트에 피사체를 두는 것인데요. 시선이 편하게 다양한 요소를 프레임에 담고 싶으시다면, 화면을 3분할로 나눈 지점에 피사체를 걸고 촬영해 보세요. 풍경을 보다 눈에 잘 들어오는 곳에 배치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입니다. 이처럼 삼분할 구도를 활용하면 풍경 사진에서 내가 보여주고 싶은 부분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식을 보다 편하게 촬영하고 싶다면 카메라의 ‘격자 표시’ 기능에서 3분할 가이드를 설정해 주세요. 입문자분들이라면 가로·세로 선의 교차점에 핵심이 되는 피사체 또는 강조하고 싶은 부위를 배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02. 중앙 구도를 활용해서 주제를 강조해 보세요.

Canon Photo Gallery ⓒehgud27

Canon Photo Gallery ⓒehgud27

앙 구도는 주제나 피사체를 사진 중앙에 두는 구도인데요. 피사체가 중앙 한가운데 있는 구도는 시선을 머무르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스레 보는 사람의 시선을 주제에 향하게 되고, 여러분이 표현하고자 했던 풍경에 빠져들게 될 겁니다. 단, 중앙에 덩그러니 피사체를 놓는 것보다도 주변 구조물이나 사물을 같이 담아서 풍경 사진에 깊이감을 주는 것이 풍경 사진 촬영팁입니다.

03. 대칭 구도로 사진에 안정감을 부여해 보세요.

Instagram @sheawinterphoto

Instagram @sheawinterphoto

풍경 사진을 잘 찍으려면 알아야 하는 대칭 구도는 화면 중앙을 기준으로 상하 또는 좌우에 피사체를 균등하게 배치하는 구도입니다. 프레임 속의 피세차들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균형감 배치되기에, 안정감을 주는 풍경 사진 촬영 팁입니다. 흔히, 양쪽에 놓이는 피사체가 완벽하게 같아야 된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색감이나 모양이 조금씩 다르더라도, 좌우가 균형을 이루는 풍경이라면 대칭 구도로 촬영해 보세요. 오히려 반복감이 주는 단조로움을 줄일 수 있는 표현 방법입니다.

04. 소실점 구도로 몰입감을 연출해 보세요.

Canon Photo Gallery ⓒehgud27

Canon Photo Gallery ⓒehgud27

소실점 구도는 피사체를 중앙에 배치하면서, 여러 요소가 가운데 한 점으로 몰리는 구도인데요. 여러분도 여행지에서 직선, 사선, 곡선 등의 선들이 모이는 소실점을 활용해서 풍경 사진구도를 잡아보세요. 여기서 꿀팁! 광각 렌즈를 사용하면 원근감과 거리의 깊이를 더해줄 수 있어요. 시선을 이끌어주는 풍경 사진 촬영팁으로 사진의 몰입감을 강조해 보세요.

05. 프레임 인 프레임 구도로 시선을 머무르게 해보세요.

Instagram @bigg_jun

 

Instagram @sheawinterphoto

마지막 풍경 사진 촬영팁은 프레임 인 프레임 구도입니다. 프레임 인 프레임은 피사체를 에워싸는 형태의 틀을 담아내는 구도인데요. 액자 속 사진에 시선이 가는 것처럼 주변에서 피사체를 감싼 형태이기에 시선이 피사체를 향하게 되는 효과와 더불어 시각적으로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이 풍경 사진 구도를 활용하면 자연스럽게 피사체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