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촬영 모드, 어떤 걸 사용해야 할까요?
본문 바로가기
쵤영 - 기초강좌

카메라 촬영 모드, 어떤 걸 사용해야 할까요?

by 사노러면 2024. 7. 25.

카메라 사용자분들 중 편리한 촬영을 위해 Auto 모드로 촬영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Auto 모드는 촬영 환경에 맞춰 노출을 자동으로 조절해 주기 때문에 편리한 촬영이 가능하지만, 인물 사진 촬영 시 배경을 흐리게 표현하거나, 날아가는 새 등 움직이는 피사체의 찰나를 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촬영자의 의도에 맞는 사진을 찍기 위해선 적절한 촬영 모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dms 어떤 촬영 모드가 있고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은지 알려드리려 합니다.


01. 카메라 촬영 모드란?

 

촬영 모드는 사용자가 직접 설정하는 값과 자동으로 설정되는 값을 여러 가지로 나눈 기능인데요. 촬영자가 필요한 설정을 빠르게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촬영자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촬영 모드를 사용하면 빠르고 편리하게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02. 간편한 촬영을 돕는 A+모드 & P모드

 

장면 인텔리전트 오토 모드(A+)는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 화이트밸런스 등 대부분의 설정을 카메라가 자동으로 맞춰주는 기능입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별도 조작 없이 셔터만 눌러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설정값을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촬영자의 목적에 따라 사진을 표현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 AE (P)모드는 앞서 설명드린 A+모드와 같이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를 자동으로 설정해 주지만, 노출 보정, 화이트밸런스, 측광 모드 등 일부 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A+모드로 촬영할 경우 촬영 환경에 따라 촬영자의 의도보다 사진이 밝거나 어둡게 나올 수 있는데요. 이때 노출 보정 기능으로 사진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화이트밸런스 기능으로 색감도 바꿀 수 있어 A+모드보다 촬영자의 의도를 담을 수 있는 모드입니다.

03. 조리개를 우선으로 설정하여 촬영하는 Av모드

앞서 노출을 결정하는 ISO, 셔터스피드, 조리개를 자동으로 설정해 주는 A+모드와 P모드가 있었는데요. 편리한 촬영이 가능하지만 촬영자의 목적을 사진에 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여 촬영자의 의도를 담으면서도 일부 설정값은 자동으로 설정하게 하여 빠르고 편리한 촬영을 돕는 촬영 모드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조리개 우선 AE(Av)모드가 있습니다. Av모드는 촬영자가 설정한 조리개 값과 ISO 값에 따라 카메라가 적정 노출을 반영하여 셔터스피드 값을 설정해 주는 모드입니다. 조리개 값을 유저가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인물 촬영 시 아웃포커싱으로 배경을 흐리게 하거나, 풍경 촬영 시 팬포커싱으로 배경을 뚜렷하게 표현하는 등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환경에 따라 셔터스피드가 지나치게 느려질 경우 사진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조리개 값과 ISO 값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4. 피사체의 움직임을 목적에 따라 표현할 수 있는 Tv모드

 

 
 

앞서 조리개 값을 우선으로 하는 Av모드를 알려드렸다면, 셔터스피드를 우선으로 하는 Tv모드도 있는데요. Tv모드는 촬영자가 설정한 셔터스피드 값과 ISO 값에 따라 카메라가 적정 노출을 반영하여 조리개 값을 설정해 주는 모드입니다. 셔터스피드를 원하는 값으로 조절할 수 있어 스포츠 촬영처럼 움직이는 피사체의 찰나를 담거나, 자동차 궤적 등 피사체가 움직이는 궤적을 촬영자의 의도에 따라 표현할 수 있습니다.

05. 내 손으로 원하는 결과물을 만드는 M모드

 
 

 

앞서 사용자의 편의를 돕기 위해 카메라가 적절한 노출로 사진을 촬영해 주는 모드를 알아봤는데요. 촬영자가 모든 설정값을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모드도 있습니다. 바로 수동 노출(M) 모드인데요.

 

M모드는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 등 설정값을 촬영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직접 설정할 수 있는 만큼 촬영자의 의도를 표현하기 좋으나 직접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M모드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신속한 촬영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작이 익숙해지면 촬영 목적에 따라 설정값을 빠르게 변경하고 원하는 결과물을 넣을 수 있으니 조리개 값과 셔터스피드 모두 중요한 촬영이라면 추천드리는 촬영 모드입니다.

06. 특별한 장면을 편리하게 담아내는 SCN모드

instagram @bigg_jun

instagram @min._.pic

마지막으로 일부 DSLR과 미러리스에 탑재된 특별한 장면 모드(SCN)가 있는데요. SCN 모드는 인물, 풍경, 접사, 스포츠, 야경, 패닝샷 등과 같은 상황을 선택하면 그에 최적화된 설정으로 촬영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